환경 보호
요즘, 세계 각지에서 보이는 지구온난화의 징후는 우리의 근접한 문제로써의 의식이 급속이 높아지고 있다. 또한 대기오염, 화석연료자원의 고갈 등 지구환경문제는 긴급한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되고 있다. 이 중에서 자동차는 CO2나 유해가스의 배출, 연료자원, 광물자원의 소비 등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 향후 지속 가능한 자동차 회사를 자동차 회사를 구축하기 위해서 자동차 각 사는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가장 중요 과제로써 몰두해야 한다. 일본에서는 2015년도의 연비 기준이 설정되어, 승용차의 2010년도 연비 기준 대비 평균 29.2%의 개선이 필요하다. 또한 미국에서는 매년 4%의 CAFÉ규제 강화의 방침이 나와, 유럽에서는 2008/2009년의 CO2 자주 목표 140g/km, 2012년에는 승용차 단체 목표로 평균 130g/km를 규제화하는 방침이 제안되었다. 각국에서도 미래의 연비 CO2 배출량의 규제가 대폭으로 강화되는 움직임이다. 이 연비 향상, CO2 삭감을 위해서는 엔진의 고효율화, 차량의 주행저항의 저감과 함께 차량의 경량화가 강하게
요구되고 있다.
경량화의 기쁨
항공기나 로켓, F1 등의 경주용 자동차에서 보이는 것같이 극한의 성능을 추구하기 위해서는 질량의 가벼움이 절
대적인 우위성을 갖는다. 또한 우리 주변에 있는 노트북이나 휴대전화 등 가벼우면 가벼울수록 일상에서 취급하기 편
한 것, 편리성이 향상되어 사용자에게 있어서 매력이 있는 상품이다. 자동차에 있어서는 차량 질량이 가벼운 것이「주행ㆍ회전ㆍ멈춤」의 기본 성능 향상에 공헌하며, 또한 환경 대응에 있어서 연비 향상/CO2 삭감에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자동차 업계의 사명감
위에서 보는 바와 같이 차량의 경량화는 자동차 업계에 대한 회사 요구, 고객 요구의 많은 기능에 영향을 가지며, 경량
화가 강하게 요구되는 이유이다.
자동차의 역사
현재까지의 차량 질량의 변천을 보면, 계속 증가되고 있으며, 또한 차량 사이즈도 계속 확대되는 방향이다. 한편, 이 차량 질량을 차량 사이즈로 나눈 차량 비중이라고 하는 견해로 보면, 하강 경향으로 보인다. 차량 사이즈의 확대, 충돌 안전성 향상 등에 의한 질량 증가를 경량화로 흡수하는 노력이 꾀해지고 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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